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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라고? ADHD 학생을 지도하는 9가지 방법

백서지기 2024. 1. 21.

 

내 아이에게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가 있다면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가 개인의 일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는 은유 중에는 "쳇바퀴를 끊임없이 돌리는 작은 쥐와 같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ADHD 환자들은 공부에 집중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나온 은유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 아이가 ADHD라면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ADHD 학생을 위한 지도방법 9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ADHD

 

 

ADHD는 무엇인가?

주의력 결핍장애인 ADHD는 집행 기능의 최적 수행을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집중력을 유지하고 의무를 이행하며, 작업의 시작과 완료, 계획, 조직, 결정과 충동 제어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업이나 직장 환경에 합류하는 경우 집중력은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입니다. 그러나 ADHD를 지닌 환자들은 사회생활의 기본기술인 집중력을 높이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ADHD환자가 집중하고 학습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ADHD를 지닌 학생들이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편안한 장소를 제공하고 아래 기술된 9가지 방법을 통해 대처할 수 있습니다.

 

 

 

ADHD 학생을 지도하는 9가지 방법

ADHD를 가지고 있는 학생의 뇌는 쉬지 않고 계속 작동하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 해결하기 쉬운 상황을 엄청 복잡하게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주의가 산만하여 대화에 주의를 기울이기가 힘들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공부도 그 활동 자체와 그 과정이 ADHD를 지닌 학생에게는 두 배 이상 지루하고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ADHD가 있는 학생을 위한 유용한 학습전략과 기술은 존재합니다. 체계적인 전략과 과정, 그리고 그에 걸맞는 보상이 적용된다면 우리 아이도 학습에 충분히 집중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학습에 집중할 수 있을지 그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작업 소분화

작업을 소분화 하여 진행하면 더 쉽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법으로는 "포모도로"기법을 들 수 있습니다. 포모도로 기법은 25분 집중하고 5분 정도 휴식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이런 식의 사이클은 과도한 요구없이 두뇌가 집중하고 휴식하도록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과제 완료를 표시할 수 있다는 장점 이외에도 동기를 부여하고 앉아서 공부하는 것과 관련된 불안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포모도로 기법이란?

뽀모도로 기법(Pomodoro Technique)은 시간 관리 방법론으로 1980년대 후반 '프란체스코 시릴로'(Francesco Cirillo)가 제안했다. 타이머를 이용해서 25분간 집중해서 일을 한 다음 5분간 휴식하는 방식이다. '뽀모도로'는 이탈리아어 토마토를 뜻한다.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대학생 시절 토마토 모양으로 생긴 요리용 타이머를 이용해 25분간 집중 후 휴식하는 일처리 방법을 제안한 데서 그 이름이 유래했다.

 

 

2) 작업 미루지 않기

작업이나 과제를 완료하기 위해 최후의 순간까지 미루는 것은 피해야 하는 습관입니다. 업에 점진적으로 접근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휴식

과잉행동을 하고 항상 두뇌를 흥분시키는 것은 ADHD를 가진 아이들에게 좋지 않습니다. 주의가 산만해지는 순간을 찾아서 적절한 휴식으로 균형을 맞추면 차분히 앉아서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4) 공부에 도움 요청하기

항상 모든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ADHD를 지닌 아이는 학습 내용 전부를 해결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며 이는 더더욱 혼란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험자 또는 전문가에게 의견을 구하여 어떤 과목이 가장 중요하고 까다로운지 확인하여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다가 모두 놓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첫걸음이 우선순위를 정리하고 자신 있게 관리할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너무 높거나 비현실적인 기대는 좌절과 의욕만 줄일 뿐이라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공부할 수 있는 편안한 장소 제공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장소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학생은 독서실에서 집중이 잘된다고 하는 반면, 어떤 학생은 오픈된 도서관에서 더 집중이 잘된다고 하듯이 장소는 집중력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ADHD인 학생의 경우에는 환기가 잘되고 채광이 좋으며, 자극이 적고 편안한 장소에서 집중을 잘하는 편입니다.

 

 

6) 자신에게 맞는 시간대 확인

ADHD를 가진 자녀에게 압력을 가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공부 과정과 선택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삶에 문제를 하나 더 추가하지 말고 개선하기 위한 학습 환경을 추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을 알고 가장 잘 작동할 때를 식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7) 선호하는 학습 기술 식별

청각적 자극이 학습능력을 높이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시각적 자극에 더 잘 반응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ADHD도 이러한 지능 유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작업을 더 쉽게 만드는 방법을 찾을 때까지 정보를 연구하고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탐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이완 기법의 사용

멈추는 법을 배우고 휴식이나 정신적 일시정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완 및 호흡 기술은 간단하고 짧기 때문에 휴식이나 정신적 일시정지를 학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9) 약물과 일관성 유지

약물치료는 꾸준히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가 진정하거나 시험을 더 잘 보려면 정해진 복용량과 복용시간을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많은 ADHD환자가 공부를 불가능한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주변에서 환자가 짜증 내지 않도록 행동 보상을 하거나 대신 작업을 해주는 경우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ADHD를 개선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ADHD환자는 스스로 목표를 달성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과정이 길고 느리며, 헌신이 필요할지라도 자신에 대한 신뢰와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음을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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